셀바스AI 주가 실적 전망 - 인공지능 관련주, 디지털 교과서, 음성합성 솔루션, 디지털치료기기, 571억 유상증자 (23.09.06.)
셀바스AI (KOSDAQ, 108860)
셀바스AI는 시총 6000억 원대의 인공지능 전문기업으로, 국내 인공지능 기업 중 최초로 주식시장에 상장한 기업이기도 하다.(2009년) 특히 셀바스AI는 음성합성 국내 시장점유율 1위, 국내 유일 필기지능, 음성인식 인식률 98% 이상 등 높은 기술력을 자랑한다.
셀바스AI는 특히 인공지능 사업으로 수익을 내고 있는 점이 눈에 띈다. 경찰청에서 쓰이는 AI 음성인식 시스템이나 공공기관 안내방송에 들어가는 음성합성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한 디지털교과서 서비스와 디지털치료기기 플랫폼 개발도 진행한다. 더 이상 인공지능은 상상 속의 영역이 아니며 돈을 벌어다 주고 있는 것이다.
셀바스AI 일봉차트
일봉차트를 보면 올해 초 크게 상승하던 주가가 20일선을 이탈하면서(검은색 원) 본격적인 조정에 들어간다. 기업 가치에 큰 문제가 생긴 것으로 착각할 수 있지만 사실 많이 올라서 많이 떨어지는 것뿐이다. 급등 이후 조정이 시작되면 가급적 매매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한동안 조정이 나오고 재매수를 한다면 무엇이 근거로 해야 될까? 우선 장기 이평선이 우상향이므로 첫 번째 확신을 얻는다. 두 번째로 장기 이평선 부근에 캔들이 접근하면 매수할 수 있다. 이평선을 터치하진 않았기 때문에(초록색 원) 분할매수로 접근한 뒤, 돌파에 추가매수하는 방법이 있다.
셀바스AI 주봉차트
주봉차트를 보면 무엇보다 큰 상승이 눈에 띄는데, 여기서 눈여겨볼 부분은 조정 이후 반등이 나온 자리이다.(초록색 선) 급등 전에 고점을 형성한 자리가 이후의 바닥이 된다는 것을 기억하자. 다른 종목에서도 매수 자리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한편 본격적으로 상승 랠리가 시작될 때도 전고점을 넘어서는 모습이 눈에 띈다.(검은색 선) 이처럼 전고점 돌파시 매수, 고점을 형성한 자리에서 재매수 등 원칙을 지키는 투자는 우리에게 수익을 가져다줄 것이다.
셀바스AI 실적 (2022~2023)
작년 실적(2022년)
- 매출액: 509억
- 영업이익(률): 50억 (9.8%)
- 부채비율: 48.9%
- 당좌비율: 187.5%
- 유보율: 128.1%
- PER/PBR: 22.60배 / 2.77배
- 배당 없음
올해 실적(2023년)은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이나 매출액이 점차 증가하고 영업이익률이 개선되는 모습이다. 최근에는 유상증자에 성공하면서 571억원의 자금을 확보, 부채비율이 낮아지고 당좌비율과 유보율이 높아지는 등 재무건전성이 크게 개선되었다.
셀바스AI 투자 전략
셀바스AI의 9/6(수) 하루 거래량은 약 1700만주에 달하고, 이날 하루 거래대금은 무려 4548억원이다. 대형주도 아닌데 이만한 거래대금이 나오는 것은 이례적이다. 셀바스AI에 대한 시장의 관심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인공지능이라는 대표적인 성장 산업과 챗GPT 열풍이 더해지면서 주가가 크게 상승한 상황이다. 사실 연매출 1000억원도 안되지만 시총이 6000억원을 넘어서는 것은 다소 조심스럽다. 그러나 인공지능 산업에서 실질적으로 수익을 내는 기업이므로 장기적으로 유망한 것은 분명하다.
※ 투자 권유나 종목 추천이 아니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자신에게 있습니다.